일반인을 위한 클라우드와 IT이야기

클라우드 서비스란 무엇 입니까?

꺼지지 않는 생각의 자유 2021. 11. 30. 09:00

컴퓨터, 스마트폰 등 개인용 IT기기는 연결이 되지 않으면 그 이용 범위가 제한적 입니다.

이것들이 인터텟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이 되어야 비로소 우리는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온라인게임을 즐기고, 인터넷 뱅킹이나 폰 뱅킹, 그리고 SNS를 할 수 있습니다.

 

각각 개별 단말들이 연결되기 위해서는 이것들의 연결 요청을 받아 연결하고 서로 통신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이 필요 합니다.

누군가에게 온라인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업자들은 이러한 플랫폼을 구축 해야만 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개념이 나오기 전 까지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체 전산실 또는 전산 인프라를 임대해주는 IDC를 통해 이 플랫폼을 구축해 오고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방대한 자체 인프라를 가진 기업이 인터넷 연결을 통해 자신들의 인프라를 이를 필요로하는 고객들에게 임대 서비스를 하는 것입니다.

 

고객은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IT인프라를 직접 구축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서버 도입비용, 네트웍 구축비용에 대한 목돈 투자 없이 필요로하는 규모의 IT인프라를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초기에는 IT인프라의 임대 개념이 주를 이루었고, 고객들의 기대는 비용 절감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최근에는 비즈니스의 유연성, 민첩성, 고도화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부분의 IT서비스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 됩니다.